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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 size 450x320x200 (mm) > 10,000장 기준

1. rgb vs cmyk

1) rgb

RGB는 일반적으로 빛의 삼원색이라 하여 빨간색(RED), 초록색(GREN), 파란색(BLUE) 이 세가지 색상의 앞글자를 따서 RGB라고 부릅니다.
RGB는 빛의 혼합방식으로 세 빛이 섞일경우 색이 점점 밝아져 흰색이 됩니다.
각 색상별로 256가지 색으로 표현할 수 있어 3가지 색상들을 결합하여 약 1,700만 가지의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을 만큼 색상의 재현도가 굉장히 뛰어납니다.
그렇다면 RGB는 어떠한 작업에 사용될까요?
컴퓨터나 휴대폰액정, TV와 같은 디스플레이를 매체로 한다면 웹디자인이나 그래픽 작업의 프로젝트 경우에 RGB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2) cmyk

CMYK는 일반적으로 색의 삼원색이라 하여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검정(BACK) 앞쪽의 세가지 색상의 앞글자와 검정의 뒷글자 K를 따서 CMYK라고 부릅니다.
Blue의 B와 혼동될 수 있다하여 Black의 뒷글자 k를 따왔다고 합니다.
이 네 색상을 이용하여 겹치면 겹칠수록 검은색에 가까워지는데 이를 감산 혼합이라고 불리웁니다.
CMYK는 주로 인쇄 시에 사용되는데 인쇄기 잉크에 보면 익숙한 색상이 떠오르실 겁니다. 바로 CMYK입니다.
보통 포토샵에는 기본설정이 RGB로 되어있고 일러스트와 같은 벡터 기반의 출력물을 기준으로 한 프로그램에는 CMYK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2. 이미지 해상도

해상도란 이미지의 화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dpi’로 표시되지만 ‘Pixel per inch’의 약자로 인치당 픽셀의 수를 나타내 주며, 단위는 Pixel (화소), 수평x수직 순으로 표기됩니다.
1인치 = 25.4mm 기준 Pixel이 얼마나 표현되는지를 보여주며, Pixel 수가 많을수록 높은 해상도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디스플레이 매체를 위한 웹디자인 또는 그래픽 작업인 경우에 72dpi면 충분하지만, 인쇄물의 경우 품질의 보장을 위해서는 최소 300dpi 이상의 해상도가 필요로 합니다.
그러므로 Web상의 Graphic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올 경우,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로 표현될 수 없습니다.



해상도 - 72dpi


해상도 - 300dpi

3. 디지털인쇄

디지털인쇄(digital printing)는 디지털 기반 이미지로부터 다양한 매체에 직접 인쇄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Publish of Demand 의 약자로 POD 라고 불리우며, 컴퓨터에서 편집된 디지털 파일을 별도의 중간 과정 없이 필요한 부수만 인쇄할수 있어 기존의 옵셋 인쇄로는 불가능했던 소량인쇄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독립출판, 자가출판, 1인 출판, 굿즈 상품 등을 판매하는 트랜드가 늘고있는 추세입니다.


4. 옵셋인쇄

오프셋 인쇄 또는 옵셋인쇄는 인쇄판과 고무롤러를 사용해서 종이에 인쇄하는 인쇄법으로 인쇄판이 직접 종이에 닫지 않기 때문에 붙어진 이름입니다.
금속 인쇄판에 칠해진 잉크가 고무롤러를 통해서 종이에 묻게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단행본, 달력, 잡지 등 대량인쇄 또는 컬러인쇄가 필요한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름과 물이 서로 섞이지 않는 점을 이용한 석판 인쇄 방식을 응용한 인쇄 방식으로 금속으로 된 인쇄판을 감광하면 성질이 변화하는 도료를 칠하고 인쇄될 화면을 감광시킵니다.
감광된 인쇄판은 잉크가 묻어야 하는 곳은 물을 밀어내고 잉크가 묻지 말아야 하는 곳은 물을 머금는 성질을 띄며 이러한 인쇄판을 롤러에 감고 물을 축이고 잉크를 바르면 물에 젖은 층에는 잉크가 묻지 않습니다.
롤러에 감긴 잉크 묻은 인쇄판이 회전하면서 깨끗한 고무롤러에 잉크를 묻히고 잉크가 묻은 고무 롤러 사이로 종이가 통과하면서 종이에 잉크가 묻어 인쇄됩니다.
인쇄판은 특수 도료가 칠해진 얇은 금속판으로 거친 종이에 직접 닿게 되면 특수 도료가 쉽게 벗겨집니다.
인쇄판이 직접 종이에 닿지 않고 중간에 부드럽고 매끄러운 고무 롤러에 잉크를 전달하기 때문에 인쇄판의 손상이 적어지고 따라서 더 많이 인쇄할 수 있으며
고무 롤러를 이용해 잉크를 전달함으로써 거친 종이도 고무의 탄성으로 더 좋은 인쇄 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합판 vs 독판인쇄

합판인쇄란 하나의 인쇄판에 여러개의 디자인을 함께 얹혀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동일한 지류, 수량, 사이즈, 접수시기, 납품일 등의 조건이 성립되어야 합니다.
독판인쇄란 하나의 인쇄판에 하나의 디자인만을 얹혀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기본 인쇄비용을 단독으로 부담해야하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집니다.



합판인쇄


독판인쇄

6. 작업사이즈 vs 재단사이즈

작업사이즈는 안전하게 재단하기 위해서 상하좌우로 3mm씩 여유분을 준 사이즈입니다. 배경에 이미지나 컬러가 들어갈 경우 작업사이즈에 맞게 작업해주셔야 합니다.
재단사이즈는 완성된 인쇄물의 실제사이즈를 말합니다.



사방 3mm 재단 여유 작업사이즈


재단선 : 실제 제품 크기

7. 폰트 아웃라인

파일에 있는 폰트들은 주문 전 반드시 아웃라인 해주셔야 합니다.
Type > Find Font에서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아야 하며, 폰트 아웃라인을 하시려면 폰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메뉴 Type > Create Outlines 을 통해 하시거나
단축키 Shift + Ctrl + O 를 누르면 아웃라인화 됩니다.



폰트 아웃라인 적용 전


폰트 아웃라인 적용 후

8. 리치블랙

CMYK 블랙으로 인쇄했는데 밝게 나온다면, 안정감, 깊이감, 가독성 면에서 유리한 리치블랙을 사용해 보세요.
선명하고 진하게 깊은 블랙색상을 표현해 줍니다.
주관적인 기준이기 때문에 정확한 색상값을 정의하기는 힘들지만 Black 100%dp Cyan만 10~30% 추가하여 사용하기도 하며 Magenta나 Yellow를 적절하게 추가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K100% 값 외에 다른 컬러를 많이 혼합하면 뒷묻음이 생길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또한, 짙은 컬러 중간에 있는 밝은 이미지가 있는 경우 잉크가 서로 침범해 인쇄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Black

C 0% M 0% Y 0% K 100%

Rich Black

C 20% M 0% Y 0% K 100%


9. 투명도 효과

투명도 효과는 텍스트나 이미지 효과 등이 겹쳐져 있을 때 투명하게 보이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일러스트에서 Opacity, Blending, Drop Shadows 등과 같은 효과를 사용했을 때 투명도가 설명되어 만들어집니다.
이런 투명도 효과를 사용하고 난 후 최종적으로 병합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에 인쇄 시 에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합 (Flatten)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투명도 효과가 적용된 부분을 선택한 후 Object > Flatten Transparency 를 통해 적용 가능합니다.


10. 래스터화

일러스트에서 작업시 적용한 효과나 필터, Feather 등의 레이어는 인쇄 시 래스터화하여 그림파일로 만들어야 합니다.
점선이나 브러쉬, 그라데이션, 필터 등의 효과를 적용한 객체는 래서트화 (Rasterize) 를 적용시켜야 합니다.
비트맵 이미지를 불러온 것과 같이 만들어 인쇄 시에 발생 가능한 문제를 예방해줍니다.
효과를 준 오브젝트 선택 후 Object > Rasterize 를 통해 적용 가능합니다.



배경이 있는 경우

배경과 오브젝트를 함께 래스터화
(결과 값에 미세하게 흰 여백이 다른 오브젝트에 겹치는지 체크)



배경이 없는 경우

오브젝트 선택 후 래스터화
(결과 값에 미세하게 흰 여백이 다른 오브젝트에 겹치는지 체크)


11. 오버프린트

오버프린트가 체크된 면 또는 선의 색상이 밑에 컬러와 겹쳐져 인쇄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러스트 메뉴에서 Window > Attribute를 클릭하면 오브젝트의 오버프린트를 설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오버프린트를 설정하면 겹져진 오브젝트의 색상이 비춰지게 인쇄되므로 체크는 해제돼어야 합니다.
만약 오버프린트 효과를 원하신다면 오버프린트를 사용하지 마시고 투명효과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올바른 예

오버프린트 기본설정
기본설정값을 오버프린트가 체크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해 주세요.



잘못된 예

오버프린트 체크 된 경우
글씨색이 오버프린트 되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후가공

금박

금색 호일 원단으로 원하는 글자나
모양을 높은 온도로 지면에 증착
시키는 가공법입니다.

은박

은색 호일 원단으로 원하는 글자나
모양을 높은 온도로 지면에 증착
시키는 가공법입니다.

홀로그램띠줄

홀로그램 원단으로 원하는 띠줄
형태의 모양을 고온으로 지면에
증착시키는 가공법입니다.

금띠줄

금색 호일 원단으로 원하는 띠줄
형태의 모양을 고온으로 지면에
증착시키는 가공법입니다.

은띠줄

은색 호일 원단으로 원하는 띠줄
형태의 모양을 고온으로 지면에
증착시키는 가공법입니다.

일반홀로그램박

금색홀로그램 호일 원단으로
원하는 모양을 고온으로 지면에
증착시키는 가공법입니다.

이중부식박

일반 박과는 달리 도형 안에 업체
로고 등을 형압 형태로 올라오게
증착시키는 가공법입니다.

특수홀로그램박

이중부식과는 달리 업체로고 등을
2가지 색상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스크래치

복권 등에 사용되며, 숨어있는
문자나 그림 등을 긁어내어 확인
할 수 있게 만드는 가공법입니다.

일련번호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번호를
일컬어 일련번호라고 합니다.

난수번호

숫자,영어 등이 섞여있는 불규칙한
번호의 조합을 난수번호라 합니다.

바코드

POS 기기나 리더기, 스마트폰 등
기계에서 인식할 수 있는 막대
형태의 언어입니다.

QR코드

카메라 또는 코드 스캐너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앱, 쿠폰, 티켓 등의 링크를
QR코드로 스캔할 수 있습니다.

형압 (엠보싱)

평면적인 종이를 원하는 형태로
양각 또는 음각으로 가공하여
만들어 냅니다.

오시

종이에 골을 만들어 종이의
구겨짐 없이 쉽게 접을 수 있게
만들어내는 가공법입니다.

미싱 (절취선)

응모권 등에 사용되며, 손쉽게 뜯어
낼 수 있도록 만드는 가공법입니다.

귀도리

네귀도리, 좌상, 좌하, 우상, 우하
원하시는 방향에 가공해드립니다.

도무송

인쇄물을 다양한 모양으로 연출하여
원하는 형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본

인쇄물을 차례에 따라 책의 형태로
만들어내는 가공법으로 무선제본,
떡제본, 중철제본이 있습니다.

타공

인쇄물에 지름 기준 3mm, 4mm,
5mm, 6mm, 7mm, 8mm의
타공이 가능합니다.

접지

2단, 3단, 4단, 5단, 십자, N접지 등
다양한 형태의 접지가 가능합니다.

접착

자동접착, 수동접착, 양면테잎접착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코팅

UV코팅, 무광코팅, 유광코팅, 기계코팅등이 있습니다.

위조방지 특수인쇄

일반 홀로그램

무지개빛 홀로그램 원단을
사용하여 원하는 모양을
가공하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2D 홀로그램

2가지의 로고 또는 문양이 보는
각도에 따라 보이는 모양이 다르게
가공하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선화디자인/인쇄

면화 (일반상업인쇄)가 아닌 선화로
디자인 및 인쇄진행하여, 복사시에
선이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미세문자인쇄

시각적으로 쉽게 보이지 않는
미세문자는 복제시 표현이 되지
않습니다.

특수형광인쇄

평상시엔 보이지 않지만
자외선 램프를 비춰서 확인해야만
나타나는 특수인쇄입니다.

보안스크래치

스마트폰 플래쉬 등에도 문자가
비치지 않아 보안성이 뛰어난
스크래치입니다.

부각채문디자인

선화인쇄시에 가능한 디자인으로
선을 꺽어 양각 또는 음각으로
표현하는 위조방지 디자인입니다.

판화디자인

인물 등을 그림파일이 아닌 선과 점
으로 묘사하여 일반 상업인쇄와는
달리 요판인쇄로 진행됩니다.

양면맞춤인쇄

특정문자 또는 도형을 불빛 등에
비춰서 확인해야만 완성되게 보이는
위조방지 디자인 기법입니다.

그라비어인쇄

우표 등에 사용되는 인쇄방식으로
음각인쇄를 이용해 인쇄한 잉크가
튀어올라오는 위조방지기술입니다.

앤드리스무늬

서로 반대에 있는 재단면을 붙여보면
끊어짐이 없이 무늬가 이어지는
위조방지 기법입니다.

요철잠상

요판, 요철인쇄를 통해 숨어있는 문자
또는 문양을 만들어 특정각도에서만
보이게 하는 위조방지 기법입니다.

활판인쇄

넘버링에 주로 사용되며, 디지털
넘버링이 아닌 활판 조각으로 종이에
각인시켜주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동판인쇄

주권 등에 사용되는 인쇄방식으로
투박한 인쇄면이 특징입니다.

요판특수인쇄

일반인쇄로 표현이 불가능한 미세선
등을, 조각을 이용하여 지표면에
증착시키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특수점자인쇄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인쇄이지만,
활용성이 다양해 위조방지 기술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인보우인쇄

선화인쇄시 망점표현이 아닌 다른
2가지 색의 선이 서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고급 인쇄기술입니다.

평판잠상인쇄

시각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지만,
복사나 스캔시에 색표현이 되지않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3D 홀로그램

3가지의 로고 또는 문양이 보는
각도에 따라 보이는 모양이 다르게
가공하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3D 입체 홀로그램

3가지 이상의 로고 또는 문양이
보는 각도에 따라 움직이도록하는
최고수준의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색변환잉크/시변각인쇄

색변환잉크를 사용해 인쇄시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광간섭 홀로그램

평소엔 투명홀로그램으로 보이나
복사, 스캔시 광간섭을 일으켜 변색
시키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시온잉크

평상시엔 단색으로 보이나, 사람의
체온에 반응해 숨겨놓은 이미지를
보이게하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스페셜 라스터 디자인

선의 굵기 변화를 통해 형상이나
글자 등을 나타내는 특수 위조방지
디자인 기술입니다.

기로시 디자인

자유로운 길로시 패턴디자인이
가능하며 표현력이 뛰어난 위조방지
디자인 기술입니다.

스프리트 라인디자인

선의 갈래를 이용한 라인 패턴
디자인으로 보안솔루션 기법 중
흔히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지문 보안디자인

손가락의 지문처럼 보인다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흔히 볼 수 없는
위조방지 디자인 기술입니다.

크리스탈 디자인

부각채문 디자인과 비슷하나,
한층 부드럽고 은은하게 표현하는
위조방지 디자인 기술입니다.

보안 인쇄기법의 총집합체 위조방지 특수인쇄 코코상품권

상품권은 화폐의 기능을 하며 고난이도의 높은 보안기술을 요하는 제품입니다.
보안인쇄는 수년간의 기계적 노하우와 소프트웨어적 기술이 필요한 고난이도의 보안 인쇄기법으로, 보안인쇄를 위해서는 특수기계나 특수잉크를 활용한 절대적 시간과 노력, 기술 등의 집학적 요소를 총 동원하여 인쇄하여야 하므로 상당히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본사 보안팀은 한국조폐공사와 더불어 여러가지 위조방지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 client가 원하는 대로 다양한 위조방지 기술을 적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요철잠상
2D 홀로그램띠
길로쉬 디자인
홀로그램
무색형광 특수인쇄
부각디자인
레인보우 인쇄
미세문자
활판넘버링
은화 (워터마크)
워터마크지
난수 넘버링
인지세
바코드 인쇄
스크래치
위조방지 보안인쇄

1. 보안 용지

1) 복사 방지용지
종이형태의 문서 유출, 원본의 변형, 위조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특수 기술 처리한 인쇄용지 입니다. 원본을 복사할 경우에 워터마크가 자동으로 인쇄되어 원본과 복사본이 구분됩니다.
원본의 변형방지를 필요로 하는 주민등록증, 성적 증명서 등의 중요 문서에 사용됩니다.
2) 지폐은선지
워터마크 보안용지에 특수원단을 혼합하여 별도의 특수 기술로 제조하는 기법으로, 현재 국내외 화폐나 대형백화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제조방법이 복잡하며 여러 기술력이 필요하여 국내에서는 한국조폐공사만이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선진국들 또한 국가차원에서 보호하고 있으며,
제조시에 당국의 허가를 하여야만 제조할 수 있습니다.

2. 위조방지 디자인

보안디자인은 일반 디자이너가 쉽게 흉내 낼 수 없도록 정교하게 디자인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일반 프로그램으로는 재현이 불가능하며 보안 솔루션을 보유한 업체에 기술을 의뢰하거나, 자체 기술력으로 디자인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3. 보안 인쇄

보안인쇄는 보안요소의 보안성을 강화시키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정교하고 복잡한 도안과 보안요소들로 만들어집니다.
보안인쇄 방식으로는 요판특수인쇄(Intaglio), 스크린인쇄(Screen), 레인보우인쇄(Rainbow), 평판잠상인쇄(Litho), 활판인쇄(Letterpress), 그라비어인쇄(Gravure) 등이 있습니다.
특히 요판인쇄와 같이 손가락으로 만졌을 때 볼록한 느낌을 주는 볼록인쇄법은 가장 중요한 인쇄 기술로 일반 상업인쇄에서는 흉내낼 수 없는 1급 보안 인쇄입니다.

4. 보안 잉크

보안잉크는 다양한 특성의 보안물질로 특수제작되며 위변조방지용으로 종류가 수백 여가지에 이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특수형광잉크, 은현잉크, 감응잉크, 시변각잉크, 시온잉크 등이 있으며 약품의 특수 보안으로 엄격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5. 보안 홀로그램

보안 홀로그램은 레이저 및 전자빔을 이용한 미세 회절격자를 구현한 것으로 보는 각도에 따라서 색상과 화상이 변하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Classic, 2D, 3D, 3D입체 홀로그램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국내 은행권 화폐와 제1금융권 vip신용카드, 대형 백화점상품권, 주요 대기업 정품인증서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6. 보안 스크래치

보안 스크래치는 일반 스크래치와 달리 불빛에 비추어도 미세한 확인조차 불가능하며 특수 보안재질로 제작되는 위조방지 기술입니다.
특수 보안패턴 스크래치, 스티커 형태로 제작된 홀로그램 스크래치, 포일 형태로 제작된 홀로그램 스크래치가 있습니다.
  데이터 접수 후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작업가이드를 잘 숙지해주시고 데이터를 업로드해 주세요.
1. 공통 유의사항

1) 색상값 설정

반드시 인쇄모드 CMYK로 설정하여 작업해 주세요.
RGB 형식의 낮은 해상도로 작업할 경우 인쇄시 필요한 해상도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2) rgb vs cmyk 인쇄결과 차이

고객이 요청한 RGB 색상
HTML : # F63261

Pantone 기준 가장 비슷한 색상 검색결과  

3) 별색 (Spot Color Printing) 색상값 지정

별색이란 C, M, Y, K 4도 인쇄 외에 특수 컬러 (형광, 금,은박 등) 또는 별도의 지정색, DIC·Pantone·Toyo·Focoltone 과 같은 특정 컬러코드 인쇄를 말합니다.
Window > Swatch Libraries > Color Books 에서 별색 사용 후 CMYK로 변환하여 접수해주셔야 합니다.

Window > Swatch Libraries > Color Books 에서 PANTONE + Solid Coated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PANTONE 7511 C 의 색상을 별색 텍스트에 적용하였더니 견본패널에 이미지와 같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된 색상을 더블클릭하면 견본 옵션창이 뜨며 색상모드를 CMYK으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추가되지 않으신 경우, 견본옵션에서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CMYK를 별색으로 변환하실 경우, 견본옵션창에서 색상유형을 별색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4) 배경과 패턴 색상값 편차

배경과 패턴의 색상값의 편차가 미세한 경우에 인쇄시 패턴이 잘 표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소 배경과 패턴의 색상값은 20% 이상 차이는 표현되야 또렷한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잘못된 예


올바른 예

5) 블랙 표현

CMYK 블랙으로 인쇄했는데 생각보다 블랙이 어둡지 않게 표현된다면 C, M, Y 설정값을 적절하게 추가사용하여 더 깊은 느낌의 리치블랙을 표현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컬러들을 혼합할 경우 뒷묻음이 생길 수 있으며, 짙은 컬러 중간에 밝은 이미지가 있는경우 잉크가 서로 침범해 인쇄 품질이 저하될수 있습니다.

Black

C 0% M 0% Y 0% K 100%

Rich Black

C 20% M 0% Y 0% K 100%

6) 테두리 띠 작업

테두리, 띠 작업 시 간격이 일정하게 재단되지 않습니다. 작업시 재단선 기준 안쪽으로 3mm 내로 작업해 주셔야 재단 시 잘리지 않습니다.

7) 작업사이즈

작업사이즈는 실제 인쇄사이즈 (재단사이즈)의 상하좌우 여백 각 3mm 추가됩니다.
재단선과 작업선의 테두리는 선없음 처리(Opt)를 해주셔야 합니다.

앞면은 앞면끼리, 뒷면은 뒷면끼리 그룹을 만들어 배치합니다.그룹이 되지 않은 부분은 인쇄 과정에서 누락될 수 있습니다.

8) 이미지 해상도

이미지는 최소 300dpi 이상의 해상도가 필요합니다.



해상도 - 72dpi


해상도 - 300dpi

9) 폰트 아웃라인

폰트는 반드시 아웃라인 해주셔야 합니다.
Type > Find Font에서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아야 하며, 폰트 아웃라인을 하시려면 폰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메뉴 Type > Create Outlines을 통해 하시거나
단축키 Shift + Ctrl + O를 누르면 아웃라인화 됩니다.





폰트 아웃라인 적용 전




폰트 아웃라인 적용 후

10) 투명도 병합(Flatten)처리

투명도 효과는 텍스트나 이미지 효과 등이 겹쳐져 있을 때 투명하게 보이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일러스트에서 Opacity, Blending, Drop Shadows 등과 같은 효과를 사용했을 때 투명도가 설명되어 만들어집니다.
이런 투명도 효과를 사용하고 난 후 최종적으로 병합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에 인쇄 시 에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합 (Flatten)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투명도 효과가 적용된 부분을 선택한 후 Object > Flatten Transparency 를 통해 적용 가능합니다.



11) 래스터화 (Rasterize)

일러스트에서 작업시 적용한 효과나 필터, Feather 등의 레이어는 인쇄 시 래스터화하여 그림파일로 만들어야 합니다.
점선이나 브러쉬, 그라데이션, 필터 등의 효과를 적용한 객체는 래스터화 (Rasterize) 를 적용시켜야 합니다.
비트맵 이미지를 불러온 것과 같이 만들어 인쇄 시에 발생 가능한 문제를 예방해줍니다.
효과를 준 오브젝트 선택 후 Object > Rasterize 를 통해 적용 가능합니다.





배경이 있는 경우

배경과 오브젝트를 함께 래스터화
(결과 값에 미세하게 흰 여백이 다른 오브젝트에 겹치는지 체크)



배경이 없는 경우

오브젝트 선택 후 래스터화
(결과 값에 미세하게 흰 여백이 다른 오브젝트에 겹치는지 체크)

12) 오버프린트

오버프린트가 체크된 면 또는 선의 색상이 밑에 컬러와 겹쳐져 인쇄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러스트 메뉴에서 Window > Attribute를 클릭하면 오브젝트의 오버프린트를 설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오버프린트를 설정하면 겹쳐진 오브젝트의 색상이 비춰지게 인쇄되므로 체크는 해제돼어야 합니다.
만약 오버프린트 효과를 원하신다면 오버프린트를 사용하지 마시고 투명효과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잘못된 예

오버프린트 체크 된 경우
글씨색이 오버프린트 되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올바른 예

오버프린트 기본설정
기본설정값을 오버프린트가 체크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해 주세요.

13) 인쇄 데이터 좌우 배열

인쇄물 데이터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넘겨 뒷면을 보는 방식으로 접수됩니다. 혹여 아래에서 위로 뒤집히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접수하실 경우 위 아래가 뒤집힌 결과물을 받으실 수 있으니 확인후 접수해 주세요.



가로형


세로형


모양칼선 없는 경우


모양칼선 있는 경우

14) 용지

인쇄 용지에 따라 인쇄물이 표현되는 결과물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같은 재질이라도 종이의 중량이나 결, 조판 배열 방향, 코팅 유무, 후가공 등의 차이로 인쇄 결과가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지선택이 중요한데, 종류가 너무 많아 고르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용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트지
표면이 곱고 광택이 납니다.
색상을 표현하는데 뛰어나
음식 사진을 인쇄하기에
좋으며 스노우지보다
잉크가 빨리 마릅니다.


용도 : 전단, 리플렛, 팜플렛,
포스터, 엽서, 캘린더, 명함 등
스노우지
표면이 눈처럼 쌓여있는 것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며
인쇄 후 은은한 광택이 납니다.



용도 : 전단, 리플렛, 팜플렛,
포스터, 엽서, 캘린더, 명함 등
모조지
표면이 까슬한 느낌이 나며
미색모조지와 백색모조지가
있습니다. 미색모조지의 경우
종이 본연의 색상이 있어
색상표현을 정확히 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용도 : 복사용지, 서식류, 서적,
메모지, 스티커용지, 봉투 등

일반지 - 가장 많이 쓰이는 일반적인 종이지류

랑데뷰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감촉에
두텁고 폭신한 질감입니다.
고급 특수코팅 인쇄용지로
이미지 재현에 우수하며
고급 인쇄물 표지 및 내지에
매우 적합합니다.
용도 : 카다로그, 브로슈어,
리플렛, 팜플렛, 캘린더, 초청장,
카드, 엽서 등
몽블랑
고급스러운 질감과 색감 표현에
탁월하여 세밀한 그라데이션
효과에도 잘 표현되며
인쇄 광택이 뛰어납니다.
탄력있는 재질로 터치감과
볼륨감 또한 우수합니다.

용도 : 화보집, 카다로그,
팜플렛, 브로슈어, 리플렛,
캘린더 등
반누보
광택이 없고 부드러운 질감을
가졌으며 표면을 특수가공 처리하여
러프그로스 중 최고의 인쇄효과
표현이 가능합니다. 잉크의 양을
조절하여 원하는 광택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용도 : 카다로그, 브로슈어,
캘린더, 명함 등

고급지 - 고급스러운 느낌을 내고 싶을 때 쓰는 고급지류

캐시머니지
코코상품권과 국내1~2개
업체 만이 사용하는 상품권 전용
특수지로서 재질이 탄성이 강하고
가벼워서 일반상품권의
대명사로 불리웁니다.


용도 : 상품권 전용
복사방지용지
종이형태의 문서 유출, 원본의
변형, 위조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특수 기술 처리한
인쇄용지입니다. 원본 복사시
워터마크가 자동으로 인쇄되어
원본과 복사본이 구분됩니다.

용도 : 원본의 변형방지를 필요로 하는
주민등록등본, 성적 증명서 등의 중요 문서
보안용지 바로가기
지폐은선지
워터마크 보안용지에 특수원단을
혼합하여 별도의 특수 기술 처리한
인쇄용지로 국내외 화폐나 대형
백화점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한국조폐공사만이 유일 생산하며
대다수의 나라가 보호관리중입니다.

용도 : 화폐

특수지 - 위조방지 전용, 상품권 전용 등의 특수지

15) 인쇄시 발생가능한 현상

고스트 (ghost image) 현상
인쇄 환경에 따라 지정한 컬러에서 약간의 색상 차이가 발생하곤 합니다.
디자인에 따라 잉크쏠림이나 그림자얼룩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고스트 현상이라 일컫습니다.
인쇄기에서 종이가 흐르는 방향에 따라 평행으로 된 화선이 다른 화선의 농도에 영향을 주는 현상으로,
색상차이나 약간의 번짐 현상으로는 재인쇄 사유가 될 수 없으므로 이 점 유의해두셔야 합니다.

색상 오차 발생
같은 데이터의 경우에도 주문번호, 접수일자, 판번호가 다른경우 등의 사유로 색상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특정 색상으로 인쇄를 하고자 하시는 경우 고객님께서 직접 인쇄감리를 해주셔야 가능합니다.
색상 샘플이나 인쇄 감리 없이 진행하게 될 경우에 미세한 색상 오차가 발생 가능하며,
별색 또는 디지털인쇄나 프린터기를 이용한 샘플은 색상차가 발생 가능하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뒷묻음 현상
CMYK 색상 값의 합이 250% 이상일 경우, 4도 혼합의 어두운 색상, 바탕색이 진한
베다인 경우 용지에 따라 뒷묻음이 발생할 수 있는 점 유의해두셔야 합니다.

구아이
인쇄 시 종이의 신축 현상으로 구아이 반대쪽 핀이잘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잉크가 몰려 진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1mm 내외로 인쇄 핀틀어짐 현상이 발생 가능한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 일러스트 작업 시 유의사항
  • 컬러모드가 RGB인 경우 모니터상의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CMYK Color로 작업해 주세요.
    File > Document Color Mode > CMYK Color
  • 모든 서체는 반드시 아웃라인 처리 해 주세요. 해당 서체가 없는 환경에서도 문자 변형 없이 인쇄가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Type > Creat out-line (Ctrl+Chift+0)
    모든 오브젝트의 잠금을 해제시킨 후 적용해야 합니다. Object > Unlock All
  • 이미지 불러오기
    -
    일러스트 메뉴에서 열기로 열어서 작업창으로 복사 > 붙이기로 가져오기
    이미지가 데이터 안에 포함되어 이미지가 누락되는 경우는 없지만 데이터 용량이 커지게 됩니다. 이미지를 불러온 후에 사이즈 확대시 해상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미지의 칼라 모드는 Bitmap, Grayscale, CMYK Color를 권장하며 해상도는 Bitmap의 경우 1200dpi 이상, Grayscale은 300dpi이상, CMYK Color은 350dpi이상을 권장합니다.
    -
    이미지를 가져오기 (Ctrl+I)로 불러오기
    포토샵 이미지는 EPS Single 파일이어야 하며, 이미지도 함께 보내주셔야 합니다. 가급적 열기에서 원본을 열어 가져오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이미지를 링크로 링크로 연결하기
    이미지가 데이터 안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데이트 용량을 줄일 수 있으나, 이미지가 여러 폴더에 있는 경우에 자칫 누락될 수 있습니다.
    Relink > 이미지선택 > Link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이미지가 데이트 안에 저장됩니다.
  • 투명도 (opacity), 특수효과, 포토샵 느낌의 각종 필터 사용을 가급적 자제해 주세요. 출력 시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Object > Path > Cleanup > Stray Point, Unpainted Object, Empty Text Paths를 체크해 주세요.
  • 밑그림이나 가이드는 삭제해 주세요.
  • 포토샵 파일을 가져와서 작업하시면 출력 시 단색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 Quark에서와 같이 트랩작업을 확인해 주세요.
  • 출력해상도 OutPut : 800, OverPrint를 확인해주세요. OutPut : 100일 때에는 각이져서 출력이 됩니다.
  • 8.0 버전에서 가급적 메스 그라데이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출력기에 따라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파일명에 (.)을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뒤의 이름을 확장자로 인식하게 됩니다. (EPS도 동일)
2. 포토샵 작업 시 유의사항
  • 컬러모드가 RGB인 경우 모니터상의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CMYK Color로 작업해 주세요.
    Image > Mode > CMYK Color
    RGB로 작업 후 CMYK로 변환할 경우 색상이 어둡게 변하며, 이미지가 병합(Flatten Image) 되어 레이어가 합쳐지므로 작업 시작 전에 CMYK로 먼저 설정해 주세요.
  • 해상도를 300dpi해 주시고 필요한 부분만 사용해 주세요.
  • 포토샵 이미지는 CMYK/EPS/DCS:off(Single file)/Encoding:Binary 저장파일 이어야 합니다.
  • 저장 시 Halfton Screen을 절대 체크하지 마세요.
  • 평판스캔을 받은 경우 고해상도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부적합하므로 드럼스캔을 받아야 합니다.
  • 이미지 Path 경우 Clipping Paths를 지정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Path 값은 0.2이어야합니다. 0.2 이상 각을 크게 잡으면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 파일명에 (.)을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뒤의 이름을 확장자로 인식하게 됩니다.
3. 코렐드로우 작업 시 유의사항
  • 컬러모드는 모니터상의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CMYK Color로 작업해 주세요.
  • 곡선처리
    - 단락문자는 곡선이 안됩니다. 도안 문자열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작업한 개체들을 모두 선택하여 그룹 해제시킵니다.
    - 편집 > 모두선택 >문자열로 문자를 선택합니다.
    - 선택 된 문자를 Ctrl+Q 또는 배열/곡선처리 해줍니다.
    - 문자열/문자열통계에서 모두 0이 되는것을 확인합니다.
  • 비트맵 사용 시
    - 해상도는 300dpi~600dpi(pixel/inch)로 맞춰주셔야 합니다.
    - 해상도의 가로세로 비율 차이가 클 경우, 그림이 깨져나옵니다.
    - 해상도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을 경우 그림이 깨지거나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코렐에서 사진을 회전하거나 반전시킨 경우 비트맵에서 한번 더 비트맵으로 변환해 주셔야 합니다.
  • 도형을 사용 시 모든 도형은 곡선처리 해주셔야 합니다.
  • 포토샵에서 작업한 파일을 불러올 경우
    - tiff 또는 jpeg 포맷으로 저장
    - 해상도에 따라 글씨나 이미지의 선명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 레이어를 이용하여 .psd로 불러왔을경우 코렐에서 비트맵 변환을 투명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 채널을 이용하셨을 경우 채널을 없애고 저장하여 코렐로 불러와야 합니다. 채널이 있는 상태에서 저장한 경우 출력 시 작업한 그림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코렐에서 비트맵 처리를 다시 해야하는 경우
    - 효과메뉴의 형태편집, 블랜드, 입체문자, 렌즈, 파워클립 사용 시
    - 복잡한 그라데이션을 사용한 경우
    - 그림자 효과를 사용한 경우 분리 후 비트맵처리합니다.
  • OLE 개체는 코렐에서 편집이 안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사용하실 경우 비트맵으로 변환해주셔야 합니다.
4. Quark 작업 시 유의사항
  • CMYK 모드 4색분해 체크를 하시고, 특정색상을 만들 시에는 반드시 색상명을 분판값으로 명기하여 주십시오
    - 금적x : M100 Y100
    - 색 이름과 분판값을 같게 입력 : C100 M100 Y100 K100 = 분판값 C100 M100 Y100 K100
    - 합판일 경우 타사 색상명과 이름이 같으면 색이 다르게 대치디거나 검정색으로 대치되어 나옵니다. 또한 다른 업체까지 잘못 나올 수 있어 이 경우 손해배상 해주셔야 합니다.
  • 서체 사용 시 우사체, 윤곽체, 음영체를 제외한 기본서체 (예:중고딕, 신명조)를 사용해 주시고 강제볼드를 하지 말아주세요. 서체가 밀리거나 잘려나올 수 있습니다.
  • 윤디자인 폰트 사용 시 환경에 의해 올라감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아시아서체, CID,FB, CR, HC, 참글, 서울체, 애플명조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 영문서체는 ttf (True Type Font)으로 해주셔야 출력됩니다.
  • True Type Font 사용 시 글자끝에 맞추지 마시고 텍스트박스의 여유분을 넉넉하게 주세요. 서체가 밀릴 수 있습니다.
  • 편집 > 환경설정 > 타이포그래픽환경의 표준전각간격 체크를 풀어주시고 작업해주세요. 서체가 밀릴 수 있습니다.
  • 그림박스, 텍스트박스는 둘러싸기에서 외부 모드를 없음으로 해야 서체흐름에서 밀림현상이 없습니다.
  • 트랩체크를 정확히 해주세요. (녹아웃, 디폴트, 오버프린트) Quark, 일러스트에서도 컬러농도 5% 단위로 지정하고 그라데이션 표현은 Quark에서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일러스트나 포토샵 이미지를 Quark으로 불러올 때 W, H 박스 크기에 비례한 X, Y 한계수치를 초과해서 그림을 이동시키면 그림좌표가 이동하게 됩니다.
  • 그림박스는 반드시 더블클릭하여 그림이 이동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 박스 하나에 여러 그림을 사용하지 않고 박스 하나당 그림 하나만 불러들여 작업해 주셔야 합니다. 그림이 자동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글자박스와 그림박스는 출력방지 체크여부를 점검해 주세요.
  • 그림명을 상호+그림명으로 표기해 주세요. (예 : 이프린팅치즈크러스트)
  • 그림을 불러와 사용하신 후에 그림명을 바꾸게 되면, 다시 앉치지 않으면 그림이 이동됩니다.
  • 그림 유실을 확인한 후 종류별로 각각 출력파일 모으기를 해주세요.
  • QuarkXPress4.0으로 작업했다고 접수시 기록해 주세요.
  • QuarkXPress 프로그램이 복사본으로 패치수준이 7번이 아닌 2번이면 서체밀림, 색상변경 등의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편집사이즈 밖으로 글씨박스가 넘지않도록 작업해주시고 소수점 단위로는 작업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재단이 밀리고 다르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 화면에 보여지는 것과 달리 글씨가 그림박스 밑에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맨앞으로 가져오기를 하여 출력시 내용이 가려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테두리지정 > 스타일지정 시 기본만 사용해주세요. 무늬로 된 테두리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 작업 후 반드시 재단선의 테두리 두께를 0으로 해주세요.
  • 작업 완료 후 반드시 앞면은 좌측에 뒷면은 우측에 놓고 따로 그룹으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같은 면에서 다중 그룹으로 작업시 나뉘어져 인쇄될 수 있습니다.